주민센터 토요일 업무시간 및 평일 점심시간 확인하기
공공기관 가운데 주민 생활과 가장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는 곳이 바로 동주민센터입니다. 많은 분들이 평일에 시간을 내기 어려워 휴일이나 토요일에도 주민센터가 운영을 하는지 궁금해 하시는데요. 공공기관의 경우 주5일 근무제가 적용되고 있어 토요일을 포함한 법정 공휴일에는 업무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주민센터 업무시간
전국 모든 주민센터는 평일 기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중간에 있는 점심시간은 낮12시부터 1시까지입니다. 다만 점심시간의 경우 교대로 식사시간을 갖기 때문에 방문해 민원 업무를 처리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대신 인원이 적은 만큼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은 조금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주말에 주민센터 방문 대신 이용 가능한 것은?
휴일에 급히 주민센터를 통한 업무 처리가 필요하다면 정부24에서 처리 가능한 행정민원서비스인지 확인 후 온라인을 통해 진행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는 세무제증명 및 주민등록 정정, 등본 발급, 주민등록증 신규발급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외국인 관련 업무나 취학통지서 발급, 가족관계등록부 관련 업무는 방문 민원을 통한 처리만 가능합니다.